권리금 종류, 권리금 장단점을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권리금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권리금 개념, 권리금 종류, 권리금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자영업을 하고 있거나 자영업을 꿈꾸고 있는 사람이라면 권리금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손해 보는 일이 없으니까요. 권리금에 대해 자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리니 내용 꼭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권리금 개념, 권리금 장단점, 권리금 종류 총정리

권리금 종류

권리금이란 영업시설, 비품, 체인점 등에서 매출의 이점을 양도함에 따라 측정되는 금액이며 양도하는 사람에게 지불해야 하는 대가를 말합니다. 권리금의 종류는 바닥 권리금, 영업 권리금, 시설 권리금으로 총 3가지 권리금이 있으며 통상적으로 위 3가지를 크게 권리금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세분화되어 바닥 권리금, 영업 권리금, 시설 권리금으로 나뉩니다.

시설 권리금이란





시설 권리금이란 건물 내부에 있는 영업시설 등을 말합니다 기존에 편의시설 등의 점포를 운영하기 위해 세입자가 인테리어 투자, 비품 구매, 에어컨 설치 등 시설 설치를 한 권리금을 말하며 새롭게 들어오는 세입자가 비슷한 업종으로 들어와 사용할 경우 인정되는 것이며 권리는 계산은 원가법에 따라 결정되며 비품의 경우 소모품으로 사용할수록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서로 합의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됩니다.

바닥 권리금이란

바닥 권리금이란 쉽게 자릿세라고 불리며 장소의 입지를 기준으로 형성됩니다. 예를 들어 유동인구가 많고, 사거리에 위치해 멀리서도 사람들이 찾기 쉬운 자리에 있거나 주변 상권이 좋아 매출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자리를 바닥 권리금이라고 합니다. 바닥 권리금은 정확한 금액의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주변 비슷한 입지 또는 바로 옆 점포 등의 바닥 권리금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 권리금이란





영업 권리금이란 해당 점포에서 영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매출 등에 의해 결정되는 가치를 말합니다. 해당 자리가 영업을 하기에 최적화된 위치에 있어 매출이 높고 유지 또는 신규 고객이 많을 경우에는 금액이 높게 측정됩니다. 영업 권리금은 주로 부동산 모델하우스(견본주택), 자동차 매장, 공인중개사 사무소 등에서 발생하는 권리금입니다.

권리금 거래 시 장단점

권리금 거래 시 장점은 기존 고객과 영업시설 등의 무형 혹은 유형을 인수받을 수 있고, 기존 시설을 이어받을 경우 인테리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새롭게 점포를 오픈할 때까지의 시간을 단축하여 빠른 시일 내에 점포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권리금 거래 시 단점은 권리에 대하여 자금을 현금으로 지불해야 되기 때문에 좋은 자리일 경우 비용 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새로운 마음으로 큰 금액의 권리금을 지불하고 체인점, 음식점 등의 점포를 오픈했지만 영업이 잘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업이 잘 안 될 경우 권리금을 다음 임차인에게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권리금 거래 시 주의사항

  1. 적정한 권리 금액이 맞는지 조사
  2. 앞으로의 상권 전망 및 조사 필수
  3. 영업의 지속성 확인
  4. 이후 권리금을 회수할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

권리금을 지불하고 나중에 회수하지 못하는 자영업자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권리금을 지불할 때는 꼭 신중하게 생각하고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영업 시설 직거래 사이트 추천

싸장님들 – 상가 직거래 사이트 (음식점, 카페, 캠핑장 등 다양한 영업 시설을 직거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창저씨네 부동산 추천 글





내 집 마련을 위해 부동산을 공부하고, 주택 청약 관련 정보를 공유합니다.
비즈니스 메일: alclswpql54@naver.com

댓글 달기

위로 스크롤